cholelithiasis담석증담낭염이란 ?
담낭 안에 담즙이 결정화되어 형성된 돌을 담석이라 하며 이렇게 생성된 담석이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폐색을 일으켜 나타내는 증상을 담석증이라 합니다.
이러한 담석은 주로 연령증가·비만·체중감소·임신·약물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콜레스테롤 담석과 담도계감염, 담즙정체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평균 수명의 연장, 서구화된 식습관 및 복부초음파와 같은 진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담석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이 나타난다면?
하지만 담낭결석의 임상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름진 음식 섭취 또는 과식 후 명치부위 불편감 및 답답함을 동반한 소화불량 증상이나 묽은 변을 볼 때 : 주로 위 혹은 대장의 문제로만 생각하고 위, 대장 내시경만 받고 담석에 의한 것임을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다.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오른쪽 윗배의 통증이 있을 때 : 수시간 지속되다가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어 증상 치료만하고 담석에 의한 것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며 담석에 의해 생긴 이런 증상은 추후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담석이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여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발열, 복통(우상복부) 등의 급성담낭염의 증상이 생기며 이런 경우에는 적절하고 신속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는다면 패혈증으로 진행하여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담낭 안의 돌이 담관으로 흘러 내려간 경우에 황달, 복통, 발열을 동반한 담관염이나 췌장관을 폐색하여 급성췌장염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경우에는 담석 수술 뿐만 아니라 내시경적담도결석제거술을 필요로 하게됩니다.
초음파 검사가 담낭결석을 확인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검사법이지만 다른 장기의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CT나 MRI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이 나타난다면?
하지만 담석증과 당낭염의 궁극적인 치료는 담낭절제술입니다.
어떤 경우에 담낭절제수술을 할까?
우선 증상을 동반하는 담석증, 담석의 크기가 2cm가 넘는 경우
담석증과 함께 담낭용종이 동반되는 경우
도자기 모양으로 비정상적인 벽의 비후가 있는 경우
급성담낭염과 담석에 의한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